언론속의 숨, 뉴스 - 숨수면클리닉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협진진료의뢰

For Good Sleep & Breath

뉴스

언론에 소개된 숨수면클리닉
수면에 관한 모든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숨수면 클리닉은 수면에 대한 올바른 정보로, 숙면을 꿈꾸는 현대인들에게 더 좋은 수면을 위한 지식을 전달하겠습니다.

제목 수면무호흡증 방치시 기저 질환 발병률 증가
작성자 숨수면클리닉 작성일 2020.03.17 조회수 993

2.jpg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이하 코로나19) 발병 사례가 널리 확대되면서 기저 질환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당뇨, 고혈압 등의 기저 질환 환자가 코로나19에 감염될 경우 합병증으로 인한 치사율이 높기 때문이다.


당뇨는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아 발병하는 대사 질환이다. 고혈압은 성인 기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상태를 말한다. 당뇨·고혈압 모두 선천성 또는 고열량·고지방 식단 및 운동 부족, 스트레스, 노화 등의 요인 때문에 발병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의해야 할 점은 당뇨, 고혈압 등의 기저 질환이 수면 장애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수면무호흡증은 당뇨, 고혈압을 부추기는 위험 요인으로 꼽힌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호흡이 일시적으로 멎거나 불규칙해지는 수면장애 증상이다.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경우 대부분 코골이가 관찰되는 경향을 보인다.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상기도 협소로 인해 호흡 공간이 좁아져 발생하는 수면 장애의 일종인 셈이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원활한 호흡을 방해해 만성피로, 주간졸림증, 기면증을 야기할 수 있다. 수면의 질을 저하시켜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해 피곤함에 시달리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계속될 경우 체내 산소 부족에 의한 대사 이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특히 폐혈관 수축 및 일시적인 폐동맥 고혈압을 유발하는데 이어 질식까지 초래한다. 수면 중 무호흡이 저산소증과 연관될 경우 심박동 둔화가 나타나는데 이러한 심혈관계 변화는 고혈압 및 관상동맥질환 빈도를 증가시킨다.


수면무호흡증은 당뇨 발병 위험도 부추긴다. 호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체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분비된다. 이 호르몬은 일시적으로 몸 안의 당을 올리는데 장기화될 경우 당 조절 기능 상실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기저 질환 예방을 위해 적극적인 수면무호흡증 치료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무호흡증 진단 방법으로 수면다원검사, 3D CT 등이 있다. 정상 여부 확인을 위해 'RDI(Respiratory Distress Index)'라는 측정 기준을 활용한다. RDI는 수면 시간 당 무호흡, 저호흡, 호흡하려는 각성 반응을 모두 합한 호흡장애지수를 일컫는다.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은 “수면다원검사 결과 RDI가 5미만일 경우 정상으로 분류한다. 5~15미만은 경증, 15~30은 중등도, 30이상이면 중증으로 판단한다.”며, “RDI 지수는 치료 전 측정 수치와 치료 후 측정 수치를 비교하여 호전 정도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자료다. 진단 이후 양압기 치료, 기도확장수술 등 환자 상태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한다.”고 설명했다.


기사 원문보기>>

빠른상담

- -

온라인상담

온라인예약

전화예약

카톡상담

비용상담